현 시대의 키워드인 ‘탄소 중립’은 포뮬러원(F1)도 외면할 수 없다. 현재 그들이 만지고 있는 e-퓨얼은 ‘히든카드’가 될 수 있을까? F1 CEO 스테파노 도메니칼리까지 전면에 나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F1은 최근 10여년 동안 탄소 배출을 줄인다는 명목으로 하이브리드 파워유닛을 도입하고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의 수를 옥죄어왔다. 심지어 대륙간 이동 거리를 최적화해 이동간 탄소 배출도 줄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또한 넷 제로 2030(Net Zero 2030)공약을 발표하며 2030년에는 전체 탄소 배출을 0으로 만들겠다
경쟁은 스포츠를 흥미롭게 만든다. 포뮬러원(F1)도 마찬가지다. 챔피언십을 두고 펼치는 치열한 경쟁이야 말로 이 스포츠의 핵심적인 재미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그것이 팀 동료 사이의 경쟁이면 말이 달라진다.최근 레드불의 막스 베르스타펜과 세르히오 페레즈 사이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선의의 실력 경쟁이면 좋겠지만 아직은 서로의 감정 싸움에 더 가깝다. 레드불의 입장에선 달갑지 않은 소식이다. 크리스티안 호너 감독은 단지 자유경쟁일 뿐이라며 선수들을 두둔하지만 안을 들여다보면 제법 복잡한 문제다.막스 베르스타펜은 현재 F1 무대에
포뮬러 원(F1)에서 ‘차빨’은 만년 떡밥 주제다. 동시에 무적의 무논리 치트키와 같아서 차빨이라는 단어 하나만 들이밀면 모든 논쟁에서 손쉽게 승리할 수 있다. 정확히 짚고 넘어가면 본인 스스로 지지 않았다고 정당화하는 정신 승리에 불과하긴 하다. 필자는 그들을 설득할 자신도 없고 더욱이 그럴 필요도 느끼지 못한다. 따지고 보면 레이스카의 성능이 드라이버의 퍼포먼스와 성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도 사실이니 말이다.진흙탕 싸움이다.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옳고 그름을 떠나 그 어느 쪽도 편들고 싶다는 마음이 들지 않는다. 최근 한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고 했다. 전적이 있어서 그런 걸까. 정말 웃기는 짬뽕이다. 포뮬러 원(F1) 알핀 감독 오트마르 자프나우어(Otmar Szafnauer) 얘기다. 이 양반이 최근 한 F1 전문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시즌 페라리와 하스 머신이 서로 닮았으니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조사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페라리와 하스의 부적절한 파트너십 또는 레이스카 카피가 의심된다는 건데 이 말을 듣고 실소를 금치 못했다. 내가 하면 로맨스(관례) 남이 하면 불륜(카피), 딱 내로남불의 표본이다. 자프나우어를 아주 짧게 소개하면
뉴 제네레이션. 세월에 지친 늙은 왕이 할 수 있는 건 그저 야속하게 저무는 석양을 탓하고 원망하며 고개 숙이는 것뿐. 젊은 왕은 늙은 그가 억만금을 줘도 구할 수 없는 젊음을 손에 쥐고 있고, 또 그에게는 더 기대할 수 없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자연의 섭리다. F1 월드챔피언 7회를 달성한 루이스 해밀턴(36.메르세데스)이라 할지라도 어찌할 방법이 없다. 제아무리 잘난 인물도 오랜 시간 집권하면 난세의 영웅이라는 처음의 대우와 달리, 치졸한 악당으로 취급받기 마련이다. 원치 않는다고 발버둥 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