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외 매체가 포뮬러원(F1)이 무거운 레이스카에 대한 드라이버들의 불만을 해결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분석했다. 이에 대한 주요 요인을 3가지로 꼽았다.26일(현지시각) 해외 모터스포츠 전문 매체인 레이싱뉴스365는 F1이 갈수록 무거워지는 레이스카에 대한 F1 선수들의 불만 사항을 해결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보도했다. 현재 F1의 레이스카는 2000년대 초반보다 약 100kg 미만 정도가 더 무거워졌으며, 많은 F1 드라이버들이 해당 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불만을 제기했다.메르세데스 소속 조지 러셀은 “레이스카의 무게 증가는
포뮬러원(F1) 에밀리아 로마냐 그랑프리가 취소됐다. 폭우로 인해 홍수가 발생한 탓이다. 자연재해로 인해 경기가 취소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자연재해가 아닌 다른 이유로 레이스가 열리지 않은 적도 있을 터. 어떤 그랑프리가 무슨 이유로 취소됐었는지 간략히 살펴보자.1955년프랑스, 스위스, 스페인, 독일 그랑프리가 연달아 취소됐다. 6월 11일 열린 르망 24시 내구 레이스에서 비극적인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당시 피에르 레베가 몰던 메르세데스-벤츠 300 SLR은 앞서 달리던 차량과 충돌 직후 관람석으로 넘어
포뮬러원(F1)에 참가하고 있는 10개 팀은 어디에서 연구하고 레이스카를 제작할까? 각 팀 사령부의 역사와 정보를 간단히 살펴보자.F1은 분명 글로벌 챔피언십이다. 하지만 10개 팀 중 6개의 팀이 영국에 기반을 두고 있을 만큼 영국이 중심이 되는 스포츠다. 팀의 국적과는 무관하게 영국에 기반을 두는 이유는 잘 갖춰진 인프라와 모터스포츠 관련 우수 인력이 모여 있기 때문이다.2008년 페라리가 컨스트럭터 챔피언을 차지한 후 15년 동안 영국을 제외한 나라에 본거지를 둔 팀이 우승하지 못했다. 그만큼 F1은 사실상 영국이 종주국에 가
포뮬러원(F1)을 지배하던 팀들은 다른 팀에게 없는 강력한 비밀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그 기술이 너무 강력했거나 규정의 허점을 이용한 것이어서 국제자동차연맹(FIA)이 금지할 수밖에 없었던 5가지 기술을 준비했다.DAS(Dual Axis Steering)2020 시즌의 프리시즌 테스팅에서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과 발테리 보타스가 수상쩍은 행동을 한다. 주행 중 스티어링 휠을 밀거나 당기면서 차량을 조작했던 것이다. 프리시즌 테스팅 기간 중 메르세데스는 이 기술에 대한 정보는 알리지 않았지만 “공기 역학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포뮬러원(F1) 2023 시즌 세 번째 그랑프리는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다. 한국 시간으로 오후 2시라는 황금 시간대에 감상할 수 있다. 시즌 초반 레드불의 벽은 높아 보이는데 벽 너머에서 싸움이 벌어졌다. 이번 호주 그랑프리를 기점으로 몇 가지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상되기에 꼭 챙겨 볼 필요가 있다.즐거운 주말을 보낼 수 있는 경기 시간지난 두 번의 그랑프리를 감상하느라 뜬 눈으로 밤을 지새웠던 팬들에겐 기쁜 소식이다. 이번 호주 그랑프리는 3월 31일부터 4월 2일까지 열리며 결승전은 현지시간으로 2일 오후 3시, 한국 시간으로는
후안 마누엘 판지오가 포뮬러원(F1) 역사상 가장 높은 승률을 기록한 선수로 밝혀졌다. 현역 선수 중에는 루이스 해밀턴이 4위에 오르며 자존심을 지켰다.플래닛F1은 지난 27일(현지시각) F1 역사상 가장 높은 승률을 기록한 드라이버 10인을 공개하는 가운데 후안 마누엘 판지오가 47.06%로 1위에 올랐다고 전했다. 여기서 승률이란 참여한 경기에서 우승할 확률을 의미한다.보도에 따르면 해당 순위는 2023시즌 2라운드를 마친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 또한 리 월라드와 빌 부코비치는 인디 500이 F1 일정에 포함됐을 때 우승한 적은
2023 포뮬러원(F1) 두 번째 그랑프리가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에서 펼쳐진다. 뜨거운 중동에서 달리는 만큼 이번 레이스도 야간에 진행된다. 지난 바레인 그랑프리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애스턴마틴의 대반전 서사시가 이어질 수 있을까?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의 관전 포인트를 준비했다.라이브로 감상하기엔 너무나 힘든 시간이번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는 제다 서킷에서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다. 예선전은 현지시간으로 18일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진행되며 결승전은 현지시간으로 19일 오후 8시부터 시작된다. 한국 시간으로
포뮬러원(F1) 2023 시즌이 시작됐다. 바레인 사키르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열리는 첫 그랑프리는 3일부터 5일까지 열린다. 2022시즌은 레이스카의 변화가 컸다면 이번 시즌에는 인물들의 변화가 크다. 3명의 신인이 데뷔했으며 4명의 감독이 바뀌었다. 또한 각 팀들이 겨울과 프리시즌 테스팅을 보내면서 준비한 결과물을 확인하는 그랑프리이기도 하다.월요일 아침은 조금 힘들겠지만!이번 바레인 그랑프리의 본선 레이스는 현지 시간으로 18시에 시작되는 야간 그랑프리다. 한국 시간으로는 6일 0시에 해당한다. 본선 레이스는 특별한 사건이 없다
포뮬러원(F1) 프리시즌 테스팅이 종료됐다. 각 팀은 최대한 많은 랩을 소화하기 위해 애썼고 빠른 랩타임을 기록하기 위해 달렸다. 하지만 모터스포츠 세계는 냉정한 법이다. 노력과 결실은 비례하지 않는다. 레이스카의 신뢰성과 퍼포먼스 차이로 인해 1위부터 꼴등까지 적나라하게 데이터화 됐다. 어떤 팀이 가장 많이 돌고 어느 선수가 가장 빨랐는지 살펴봤다.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바레인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진행된 2023 프리시즌 테스팅이 막을 내렸다. 10개팀 모두 이번 주말 열리는 바레인 그랑프리를 앞두고 신형 레이스카를 시험하기
포뮬러원(F1) 2023 프리시즌 테스팅의 첫째 날 일정이 끝난 뒤 선수들은 여러가지 의견을 내놓았다.23일(현지시간) F1 선수들은 바레인 인터내셔널(사키르) 서킷에서 열린 프리시즌 테스팅 첫째 날을 마친 후 해외 언론에 소감을 밝혔다. 대부분은 긍정적인 반응이었다.레드불은 테스트에 참여한 막스 베르스타펜만 인터뷰에 나섰다. 베르스타펜은 이날 총 157랩을 소화했으며 가장 빠른 기록을 달성했다. 그는 “우리가 원했던 많은 랩을 완주했다. 거의 그랑프리 3개를 소화한 것과 같은 양이다”라며 “우리는 거의 문제가 없었다. 작년에 비해
포뮬러원(F1) 2023 시즌이 프리시즌 테스팅으로 출발 신호를 알렸다.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기 전 테스트 무대에서 어떤 팀은 최대한 많은 랩을 돌기 위해 노력했고, 어떤 팀은 멈춰서서 1분 1초가 아쉬운 테스트 시간을 날려야 했다.23일(현지시간) F1 참가 팀들은 바레인 인터내셔널(사키르) 서킷에 모여 지난 겨울 만들어낸 새로운 레이스카를 테스트했다. 프리시즌 테스팅 첫 날 가장 빠른 랩타임을 기록한 것은 레드불의 막스 베르스타펜이었으며 반대로 가장 느린 랩타임을 기록한 것은 하스의 케빈 마그누센이었다.프리시즌 테스팅의 랩타임은
포뮬러원(F1)이 프리-시즌 테스팅에 돌입한다. 다음달 개막전인 바레인 그랑프리에 앞서 마지막으로 신형 레이스카를 담금질할 수 있는 기회다. 다만 생소한 단어가 난무하기 때문에 지켜보는 팬들이 혼란해 빠질 수 있는 상황이다. 다행스럽게도 F1 홈페이지에 이 기간 자주 쓰이는 핵심 용어 풀이가 올라왔다. 최근 F1은 23일부터 25일까지 바레인에서 진행되는 2023 프리시즌 테스팅에 앞서 이 기간에 자주 언급되지만 생소한 핵심 용어 5가지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했다. 이날 F1은 차체에 칠해진 형광색 페인트와 설치된 발판 모양의
포뮬러원(F1)이 돌아온다. 지난해 11월 아부다비 그랑프리 이후 벌써 3개월이 지났다. 10개팀 모두 2023시즌 런칭 행사를 통해 신형 레이스카와 리버리도 공개했다. 이제 다음 챕터는 프리-시즌 테스팅이다. 각 팀이 겨울방학 동안 공들여 만든 레이스카를 시험해볼 수 있는 때가 온 것이다. 잘 달리고 잘 서는지 테스트해야 하고 또 중간에 퍼지지 않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만 올 한 해를 계획한 대로 멋지게 보낼 수 있으니 말이다. 물론 필드에서 뛰지 않는 F1 팬이라고 해서 그저 바라보기만 하면 곤란하다. 그러기에는 지켜봐야
포뮬러원(F1) 월드 챔피언십이 시작된 지 70년이 넘었다. 이 기간 챔피언에 도전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레이스를 펼친 선수들은 772명에 달한다. 드러나지 않는 자리에서 묵묵히 자신의 몫을 다한 사람들까지 합치면 그동안 F1을 거쳐 간 사람들은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 가운데 어떤 이는 전설이 됐고 또 다른 이는 이렇다 할 흔적도 남기지 못한 채 사라졌다. 모터프레스는 기획연재 ‘F1 그사람’을 통해 아름다운 도전을 펼친 이들의 발자취를 집중 조명한다. [편집자주]라이벌의 경쟁은 스포츠를 더욱 흥미롭게 만든다. 비록
V6 1.6ℓ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현세대 포뮬러원(F1) 엔진에 대한 정의다. 지금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F1 엔진은 시대마다 다른 형태를 띠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혹은 그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수많은 시도와 노력, 그리고 타협을 이뤄낸 끝에 결국 지금에 이르게 된 것. 이번 기획연재 ‘F1 엔진의 역사’는 그런 노력의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통해 독자들이 F1을 더욱 즐기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편집자주]1988년을 끝으로 사라진 과급기가 부활하고 엔진 회전수는 1만 5,000rpm으로 제한됐
포뮬러원(F1) 월드 챔피언십이 시작된 지 70년이 넘었다. 이 기간 챔피언에 도전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레이스를 펼친 선수들은 772명에 달한다. 드러나지 않는 자리에서 묵묵히 자신의 몫을 다한 사람들까지 합치면 그동안 F1을 거쳐 간 사람들은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 가운데 어떤 이는 전설이 됐고 또 다른 이는 이렇다 할 흔적도 남기지 못한 채 사라졌다. 모터프레스는 기획연재 ‘F1 그사람’을 통해 아름다운 도전을 펼친 이들의 발자취를 집중 조명한다. [편집자주]절대로 일어설 수 없을 것 같은 고난과 역경을 극복해낸
V6 1.6ℓ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현세대 포뮬러원(F1) 엔진에 대한 정의다. 지금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F1 엔진은 시대마다 다른 형태를 띠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혹은 그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수많은 시도와 노력, 그리고 타협을 이뤄낸 끝에 결국 지금에 이르게 된 것. 이번 기획연재 ‘F1 엔진의 역사’는 그런 노력의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통해 독자들이 F1을 더욱 즐기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편집자주]귀가 찢어질 것 같은 배기음을 다시 들을 날이 올까? 적어도 이번 시간에 돌아볼 시대인 8
1950년 5월 13일 영국 그랑프리 개막과 동시에 포뮬러 원(F1) 월드 챔피언십의 찬란한 역사가 시작됐다. 80여 년이 지난 현재 F1은 자타공인 전 세계 최고의 모터스포츠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해도 손색없을 만한 각양각색의 시나리오가 자연스레 쓰여졌다. 문제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잊혀지고 있다는 것. 그래서 기획했다. F1 사건파일. 누군가는 기억해야 할 순간을 기록하고자 한다. [편집자주]넘버 17. 포뮬러 원(F1)에서 다시는 볼 수 없는 숫자다. 2015년 7월 17일 세상을
포뮬러원(F1) 월드 챔피언십이 시작된 지 70년이 넘었다. 이 기간 챔피언에 도전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레이스를 펼친 선수들은 772명에 달한다. 드러나지 않는 자리에서 묵묵히 자신의 몫을 다한 사람들까지 합치면 그동안 F1을 거쳐 간 사람들은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 가운데 어떤 이는 전설이 됐고 또 다른 이는 이렇다 할 흔적도 남기지 못한 채 사라졌다. 모터프레스는 기획연재 ‘F1 그사람’을 통해 아름다운 도전을 펼친 이들의 발자취를 집중 조명한다. [편집자주]바람처럼 나타나서 불꽃으로 살다 간 사나이. 1970년
V6 1.6ℓ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현세대 포뮬러원(F1) 엔진에 대한 정의다. 지금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F1 엔진은 시대마다 다른 형태를 띠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혹은 그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수많은 시도와 노력, 그리고 타협을 이뤄낸 끝에 결국 지금에 이르게 된 것. 이번 기획연재 ‘F1 엔진의 역사’는 그런 노력의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통해 독자들이 F1을 더욱 즐기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편집자주]1994년은 포뮬러 원(F1) 역사상 가장 비극적인 해로 꼽힌다. 산 마리노 그랑프리에서